노스는 사건의 전말을 직접 지휘 조정했다고 주장하면서 내가 일을 그렇게 만들었다 같은 말을 자주 사용했다.
그 당시의 현실을 생각해 보면 이것은 충분히 이해가 가는 사실이다.온 세계에 특히 지식인 사이에서 그런 일말의 풍조가 있었다.
미군정의 정보 관계자가 그와 나눈 대화의 기록이 어느 한구석에 있었다.마음회사 나가도 밥줄 안 끊긴다자격증 없이 전문가 되는 법파혼하고.그림에 일가견이 있던 그분은 금새 예사롭지 않은 그림이라는 것을 알아봤다.
그림을 전해 준 분의 생각으로 당시 그 집이 비어 있는 폐가였으므로 작품들의 작가는 아마도 이미 타계한 것이 아니었을까 하는 것이었다.들어보셨나요?돈 주면 낳을거란 헛된 착각/.
그런데 여기서 하려는 것은 이런 이야기가 아니다.
북한의 어린이는 단단한 아동복 안에서 정상적 성장이 멈춘 채로 기형아가 되어 있는 것인가? 남한은 우여곡절의 성장통을 겪으면서 어색했던 어른 옷이 이제 제대로 어울리는 어른이 되어 있는가? 아직도 되어 가고 있는 중인가? 라종일 동국대 석좌교수 더 중앙 플러스hello! Parents진짜로 기억력 떨어뜨렸다난 늙었어 이게 위험한 이유수학 몰빵? 의대 못 갑니다대치동 최상위 ‘황금비 공부법잠 잘자고.중일전쟁이 터지자 카자흐스탄으로 강제이주 당했다.
오병상 중앙일보 칼럼니스트더 중앙 플러스hello! Parents진짜로 기억력 떨어뜨렸다난 늙었어 이게 위험한 이유수학 몰빵? 의대 못 갑니다대치동 최상위 ‘황금비 공부법잠 잘자고.그의 삶은 현대인으로서 상상불가능한 곡절의 연속이다.
쓰레기집 갇혔다‘미투 공무원의 마지막 선택몸무게 100㎏.특히 러시아에서의 행적은 모호한 대목이 많아 정치적으로 활용되기 쉽다.